집에서 하는 부업 블로그 스팟 초기 세팅하는 방법
블로그스팟 설정 방법입니다. 티스토리보다 오히려 단순할 수 있습니다. 구글 이메일, 구글 애드 센스를 같은 계정으로 사용하면,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애드 센스 수익 설정까지 아주 쉽게 연동할 수 있어요! 물론 서로 다른 계정을 사용한다고 해도 문제는 없지만, 아직 만들기 전에 이 글을 봤다면, 계정을 하나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블로그 스팟 초기 세팅해야 하는 부분들
구글 블로그 스팟에 접속하면, 바로 블로그 관리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 카테고리를 보면 처음 세팅할 때 봐야 할 목록은 1. 레이아웃, 2. 테마, 3. 설정입니다. 다른 여러 가지 항목은 사실 한번 씩만 눌러봐도 금방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먼저 테마를 골라야 합니다. 개인의 취향에 맞게 고르면 됩니다. 구글 노출을 위한 요소 중 하나인 페이지 속도를 일일이 체크해 볼 수도 있습니다.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를 검색하면, 모바일/데스크탑에서 웹사이트 로딩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스팟은 티스토리 보다 약 2배 정도 빠른 로딩 속도를 자랑하는 것 같습니다. 완전무결하게 중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구글 SEO에 맞추려는 최소한의 노력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테마는 Contempo, Essential 입니다.
블로그스팟 설정 탭 활용 방법
다음은 "설정" 부분입니다. 순차적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제목" - 자신이 주력으로 쓰는 글이 잘 표현되도록 정합니다. "설명" - 가장 많이 쓰는 글 주제가 잘 드러날 수 있게 문장형식에 키워드를 섞어 표현합니다. "블로그 언어" - 한국어로 맞춰 주세요! "성인용 콘텐츠" - 둘 다 꺼두시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 ID - 애널리틱스와 블로그 계정이 같다면, UA-3482700-1형식의 속성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같은 계정이 아니라면, html의 <head>와 </head>사이에 구글 추적 코드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html 편집은 "테마"로 들어가서 맞춤 설정 옆의 아래 방향 화살표를 클릭하면, "html 편집"으로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 체크합니다. 게시 중 밑에 "블로그 주소", "맞춤 도메인"은 그대로 둡니다. HTTP 리디렉션은 켜져 있는 그대로 둡니다. "권한"도 초기 세팅된 값을 유지합니다. "글" - "기본 페이지의 최대 게시물 수"를 8개로 맞춥니다. "이미지 라이트 박스"는 켜주세요.
"댓글 위치" - 숨기기, "댓글을 달 수 있는 사람" - 이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 검토" - 항상, "독자 댓글 보안 문자"는 켭니다. "이메일" - 사용 안 함으로 합니다. "시간대"는 서울로 맞춥니다. 다음 중요한 부분은 "메타 태그"입니다. 주로 쓰는 키워드를 쉼표로 구분하여 단어형식으로 나열합니다.
"크롤러 및 색인 생성" 부분은 건들지 않습니다. 둘 다 꺼둡니다. 바로 밑에 구글 서치 콘솔은 같은 계정이라면 바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다른 계정이라면, 구글 서치 콘솔에서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수익 창출"은 구글 애드센스 계정과 구글 계정이 같다면, 추후 맞춤 ads.txt 설정이 자동으로 켜집니다. 왼쪽 카테고리의 수익 탭에서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피드", "기본 설정" 등은 초기 세팅 값 그대로 유지합니다.
블로그 스팟 레이아웃 탭 설정 방법
다음은 레이아웃 탭입니다. 사이드바(상단)는 모두 끕니다. 사이드바(하단)는 태그만 남겨 놓습니다. "search(top), 헤더는 켜둡니다. "페이지 목록(상단)" 끕니다. "광고" - 추후 애드센스 승인되면 이쪽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추천 게시물"을 설정해 두면, 인기 많은 글이 계속 보이게 상단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게시물"에서 라벨을 설정해 두면, 내 글을 보는 사람들이 "라벨"을 통해 관련 글을 계속해서 둘러볼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본 글"은 꺼둡니다. "저작자 표시"는 내 글을 함부로 펴가지 못하게 경고성 문구를 작성해 놓습니다. "신고하기"는 켜둡니다.
결론, 위 내용에 맞추어 하나씩 설정해 보면서 친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글 쓰는데 익숙해지면 자기한테 맞는 설정값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포인트는 첫째, 내 블로그를 최대한 노출하지 않아야 합니다. 즉, 공격당하지 않고 검색 유입으로 노출되는 비중을 늘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둘째, 브랜딩 블로그는 네이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블로그 스팟은 구글 애드 센스를 통한 수익 창출이 주목표 입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